개발/IT 기타

winback 윈백 을 아시나요?

얼굴값하는사람 2024. 3. 5.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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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unsplash.com/ko/%EC%82%AC%EC%A7%84/%EC%A0%84%EA%B5%AC%EB%A5%BC-%EC%9E%A1%EB%8A%94-%EC%82%AC%EB%9E%8C-7esRPTt38nI

 

윈  백

 

예전 회사에서 사업부 부장이 버릇처럼 하던 말입니다. 그때는 초년생이다보니 참 멋저 보이기도 했는데요.  ㅎ 윈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백이란?

윈백 전략의 정의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윈백은 고객이 경쟁사의 제품을 사용중 일때 자사의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의마합니다.

윈백 이라는 "이겨서 되찾는다" 처럼 말이지요.

그렇다면 윈백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경쟁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교체하는건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입니다.

 

윈백을 한다면..

경험상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종류와 방향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습니다.

  1. 고객 이탈 이유 분석: 먼저 왜 고객이 이탈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와 불만을 이해하고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개인화된 접근: 이탈하게 하려는 고객에게 개별적이고 맞춤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비용적으로, 자사에만 보유한 기능이 있는지 개인화된 할인 혹은 특별한 혜택을 제공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입니다.
  3. 커뮤니케이션 전략: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개인적인 이메일, 휴대폰 메시지가 있지만 다수를 서비스라면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메시지는 이전 이용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상황에 맞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4. 가치 제안 강화: 고객이 다시 가입하길 원하는 이유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가 제공하는 가치를 강조하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해야 합니다.
  5. 모니터링과 피드백: 이탈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후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자사가 윈백을 할 수도 있고 경쟁사가 윈백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윈백은 고객 이탈을 최소화하고 이전 고객을 되찾아 기업의 매출과 이익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객 이탈 하였다고 하더라고 고객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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